스트라이프 볼륨 , RAID 0 (효율+스피드)

 

스트라이프 볼륨은 스토리지 사이즈와 성능을 중시하는 논리 볼륨 생성 방식입니다. 스트라이프 볼륨은 디스크의 배열 사용과 관련된 RAID-0과 동작 방식이 동일합니다.

연속된 데이터를 두 개의 디스크에 나누어 저장하여 데이터의 입출력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즉 속도가 두배 정도 단축됩니다(이론상)

따라서 볼륨의 사이즈는 두 디스크 크기의 합과 동일합니다. 다만 그만큼 안정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2. 미러 볼륨 , RAID 1 (안정성 우선)

 

서비스를 제공하는 하드웨어에서 이상이 발생했을 때, 서비스가 중단되지 않고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데이터의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기능을 내결함성(Fault Tolerance)이라고 합니다. 미러 볼륨은 이러한 내결함성을 중시한 논리 볼륨 방식입니다.(안정성 중시)

 

따라서 여러개의 디스크로 구성된 볼륨 중 한 디스크가 손상되더라도, 다른 디스크에 전체 데이터가 남아있으므로,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데이터 손상 예방)

또한, 아무리 많은 디스크를 배열한다 하더라도 한 개의 디스크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사이즈밖에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RAID 2, RAID 3 , RAID4 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RAID 5 사용

RAID-5 , RAID-6

 

RAID5 는 RAID 0의 효율성과 RAID 1의 안정성(패리티 비트를 사용)의 장점을 합친 방식입니다.

하지만 역시 디스크가 2개이상 고장 난 다면 패리티를 통한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RAID 6는 RAID 5에서 패리티를 통한 복구 기능을 더 살리기 위해 패리티 기능을 하나 더 추가해줍니다.

+ Recent posts